개인정보처리방침

한가람고등학교 개인정보처리방침

한가람고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항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 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항목, 보유기간)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 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또한,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하며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세부 내용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www.privacy.go.kr)→ 개인정보민원→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기관 명에”학교/기관 명”입력 후 조회 가능

                                                                                                                                                                                                     

 

개인정보파일명

보유목적

보유근거

수집 항목

보유기간

보유부서명

학부모서비스

신청자명단

학부모의 자녀정보열람

교육기본법 제23조의 3

학부모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주소, 자녀성명,

주민등록번호

기타 

(회원탈퇴시까지) 

 (3년)

정보부

학교생활기록부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를 통한 학사관리

초중등교육법 제25조,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제3조

인적사항, 학적사항, 출결사항, 수상경력,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진로지도상황, 창의적체험활동, 교외체험학습상황,교과학습 발달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준영구

행정실

홈페이지

회원정보

홈페이지 회원 관리

정보주체동의

(2년 주기), 

표준지침 제64조

성명, ID, 비밀번호, 이메일주소

기타 

(회원탈퇴시까지) 

 (2년)

정보부

학생건강기록부

관리

학생건강기록 관리

학교신체검사규칙 제9조, 학생건강기록부등 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제14조

성명, 주민등록번호, 학년, 반, 번호, 성별, 혈액형, 

보호자명, 키, 몸무게, 비만도

기타 (졸업후) (5년)

양호실

학교운영위원회

명부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관리

초중등교육법 제34조,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62조

이름, 주소, 전화번호, 생년월일

별도 규정이 있어 해당 규정에서 지정된 기간 있음 (10년)

행정실

민원처리부

민원접수 및 처리관리

민원사무처리에 관한법률시행령제6조,2017년도 정부산하 공공기관 기록물관리지침

민원인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용도

별도 규정이 있어 해당 규정에서 지정된 기간 있음 (10년)

행정실

발전기금

기탁자관리

학교발전기금 기탁자 및 내역관리

학교발전기금의 조성운용 및 회계관리에 관한 규칙 제9조

성명, 주민등록번호(사업자번호), 주소

별도 규정이 있어 해당 규정에서 지정된 기간 있음 (5년)

행정실

 

 

그 밖에, 한가람고등학교에서 운영하는 웹서비스에 접속하는 이용자는 웹서비스의 원활한 관리 운영을 위해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2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한가람고등학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1)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2)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4)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 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5)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6)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7)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8)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9)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한가람고등학교는 다음과 같은 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공유 목적 및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명칭

제공받는 자

제공 근거

개인정보처리범위

(제공받는자의 이용 목적)

개인정보 제공 항목

개인정보 보유 기간

학생생활기록부

타학교, 상급학교

·중등교육법 제25조

 

인적사항, 학적사항, 출결사항, 수상경력,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진로지도상황, 창의적체험활동, 교외체험학습상황,교과학습 발달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졸업시

학생건강기록부

타학교, 상급학교

학교신체검사규칙

 

성명, 주민등록번호, 학년, 반, 번호, 성별, 혈액형, 

보호자명, 키, 몸무게, 비만도

졸업시

 

 

 

제3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1) 한가람고등학교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없음

 

2) 한가람고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 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4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 

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으며,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그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1.개인정보 열람 요구

한가람고등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는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가)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나)「초·중등교육법」및「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 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다)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라)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마)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한가람고등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한가람고등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1)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4)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5조(개인정보의 파기)

한가람고등학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파기절차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또는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별도의 공간으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파기기한 및 방법

보유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업무의 폐지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 보존기간이 만료된 개인정보는 회원정보를 제외하고는 “공공기관 기록물관리법”에 따라 심의를 거쳐 파기됩니다. 보존기간 만료에서 파기 시까지는 별도의 DB에 관리함을 알려드립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한가람고등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를 최소화하여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3)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비밀번호 등 주요 개인정보는 암호화하여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전송 시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여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5)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6)접속기록의 보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웹로그, 요약정보 등)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하고 있습니다.

 

7)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8)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7조(개인정보 책임자 · 담당자 연락처)

한가람고등학교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직위

성명

연락처

비 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교장

이준희

  02-2642-3553

 

개인정보보호담당자

교사

정문종

  070-4911-5006

 

 

 
 

제8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을 아래의 부서에 청구할 수 있습니다. 한가람고등학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부서

성 명

연락처

비 고

행정실

민원서류담당

070-4911-5078

생활기록부(졸업생)

070-4911-5078

건강기록부(졸업생)

 

 

정보주체는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 ) 를 통해서도 개인정보를 열람·청구할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개인정보 민원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본인확인을 위하여 아이핀(I-PIN)이 있어야 함)

  

제9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개인분쟁조정위원회 : 118번(ARS 내선 3번)

또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의 전화번호 안내 참조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80-0533~4

-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02-392-0330

 

제10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단, 분야별로 관리되는 개인정보파일 수량 변동으로 인한 변경 사유 발생 시는 고지를 생략합니다.

 

-시행일자 : 2015년 4월 13일

-변경일자 : 2017년 9월 15일

 

 

 

한가람고등학교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한가람고등학교는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기관은 초ㆍ중등교육법30조의8(학생의 안전대책 등) 개인정보 보호법 25조제1(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운영 제한)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합니다.

- 학생의 안전 및 범죄 예방 관련: 중등교육법30조의8

- 학교 내 시설 및 시설물 안전관리 및 화재 예방

- 차량 도난 및 파손 방지 관련: 주차장법 시행규칙6조제1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설치 대수

본관-지하-교실카페(내부) : 교실카페 내부 방향 10M

1

본관-지하-복도(내부) : 지하 복도 방향 20M

1

본관-1-식당(내부) : 식당 전체 방향 전경 50M

2

본관-1-식당 입구(내부) : 식당입구 배식대 방향 20M

1

본관-1-중앙 로비(내부) : 계단강의실앞, 정수기앞 방향 20M

2

본관-1-현관(외부) : 현관앞 방향 50M

1

본관-1-현관문(내부) : 현관문 방향 30M

1

본관-1-현관 로비(내부) : 현관로비 방향 30M

1

본관-1-디자인실(내부) : 방송실 및 디자인실 방향 20M

1

본관-1-계단강의실(내부) : 계단강의실 내부 방향 30M

1

본관-1-운동장 벤치(외부) : 운동장 벤치 방향 20M

1

본관-1-서고(내부) : 서고 내부 방향 10M

1

본관-1-인쇄실(내부) : 인쇄실 내부 방향 10M

1

본관-2-2학년 교무실앞(내부) : 실내체육관 입구 방향 복도 30M

1

본관-2-3학년 교무실앞(내부) : 교무실앞 방향 복도 30M

2

본관-2-도서관 방향(내부) : 도서관 입구 방향 복도 30M

2

본관-2-학생 휴게실 방향(내부) : 학생 휴게실 복도 20M

2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설치 대수

본관-3-소그룹토의실(내부) : 1학년 교무실 오른쪽 방향 룸 10M

1

본관-3-1학년 교무실앞(내부) : 1학년 교무실앞 복도 20M

1

본관-3-정원 복도(내부) : 양치질 전용 수도가 복도 20M

1

본관-3-로비(내부) : 복도 중간 부분 쉼터 20M

1

본관-3-외부 정원(외부) : 3층 정원쉼터 외각 방향 30M

2

본관-3-복도 방향(내부) : 3층 복도 방향 20M

4

본관-4-열람실앞 복도(내부) : 열람실문앞 복도 방향 30M

1

본관-4-열람실 전경(내부) : 열람실 43곳 방향 30M

3

본관-외부-운동장 방향(외부) : 농구코드장 방향 100M

1

교육관-주차장-입구(외부) : 주차장 출입구 방향 20M

1

교육관-주차장-내부(외부) : 교육관 입구방향쪽 주차장 30M

1

교육관-주차장-자전거보관(외부) : 주차장내 자전거 보관소 방향 30M

1

교육관-외벽-운동방(외부) : 학교 운동장 전경 100M

1

교육관-1-로비(내부) : 교육관 내부 입구방향 20M

1

교육관-2-달튼랩(내부) : 달튼랩 입구 방향 20M

1

교육관-3-교실(내부) : 3층 입구 멘토링룸 방향 50M

1

교육관-4-열람실(내부) : 4층 입구 열람실 방향 50M

1

교육관-5-복도(내부) : 입구방향 복도 20M

1

교육관-5-옥상(외부) : 입구방향 전경 50M

1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귀하의 개인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를 두고 있습니다.

 

구 분

소 속

직 위

이 름

연락처

관 리 책 임 자

교무학사지원실

교 감

최 승 태

070-4911-5001

접 근 권 한 자

행 정 실

교육행정

문 인 수

070-4911-5076

 

인사이동 및 업무분장에 따라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개인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24시간

촬영일로부터 60

행정실

 

-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 또는 접근권한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확인 장소: 행정실

 

7.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고정형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8. 개인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개인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 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9.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변경에 관한 사항

이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15519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고일자 : 2024524

- 시행일자 : 2024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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